발목골절 (ankle Fracture)
발목은 신체적 활동 시 안정적인 체중부하와 보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관절로 인대와 손상이 결집되어 있다.
과도하고 무리한 활동이나 충격으로 발목이 크게 비틀리면 뼈가 부러지는 발목골절이 생길 수 있으며 발목골절로 인해 인대나 혈관 손상 등이 야기될 수 있으므로 빠른 치료가 중요하다.
발목골절 원인
발목골절은 발목이 과도하게 꺾이거나 비틀리는 등의 충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대부분 발목이 바깥쪽으로 뒤집어지거나 안쪽으로 발목이 돌아가 꺾이는 충격으로 발목골절이 발생한다.
+ 발목골절 증상
발목골절 시 통증과 붓기가 발생할 수 있으며 통증으로 인해 보행에 제한이 생길 수 있다. 골절과 함께 신경손상이 발생한 경우 감각이상이나 저린 듯한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 발목골절 치료
<보존적 치료>
발목골절이 경미하고 크게 어긋나지 않았다면 보존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부목이나 깁스 등으로 부상 부분을 고정하고 충분한 안정을 취하고 이후 물리치료와 주사치료, 운동치료 등을 병행한다. 깁스를 제거한 후에는 근력과 관절운동 회복을 위해 재활치료를 실시한다.
<수술적 치료>
발목골절로 뼈가 많이 어긋나고 신경이나 주변 조직의 손상이 있는 경우 수술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부러진 부분을 본래의 상태로 맞추어 정복 후 금속 고정물을 이용해 고정해주는 유합술이 진행된다. 수술 후 발목골절로 수술한 부분이 안정적으로 유합될 수 있도록 일정기간 관절을 고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