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개파열(Rotator cuff)
회전근개는 견갑골로부터 기시하여 어깨를 감싸고 있는 극상근(supraspinatus), 극하근(infraspinatus), 소원근(teres minor), 견갑하근(subscapularis) 4개 근육의 복합체이며 상완골의 안정성을 유지시키며 다양한 회전운동을 가능하게 한다.
원인과 증상
회전근개파열은 오구견봉궁의 형태학적 이상, 혈액순환장애, 과사용, 건자체의 퇴행성 변화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된다. 주로 극상건 파열이 많고, 건이 견봉과 상완골두 사이에서 반복적으로 물리적인 압박을 받아 점차적으로 파열되는 경우가 가장 많다. (어깨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직업, 운동선수)
회전근개파열 증상으로는 어깨관절의 통증, 근력약화, 운동제한과 함께 야간통이 있으며 완전 파열의 경우 팔을 위로 들어 올릴수가 없다.
회전근개파열 치료
회전근개파열 정도에 따라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구분이 되며 대개 비수술적 치료(운동치료, 주사치료, 약물치료, 체외충격파 치료)로 되며, 건이 완전히 파열된 경우 대부분 관절내시경 수술로 치료가 가능하다.
만성 회전근개파열 환자에서 먼저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한다. 수술적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나 급성 파열이 동반된 경우에 시행한다.
회전근개파열 비수술적치료
- 초기 통증경감과 관절운동범위의 증가에 중점
- 점진적 관절가동범위 운동(초기에는 90도 외전 범위보다 적게 시작하여 회전근개의 충돌을 피하도록 한다.)
- 점진적 근력강화(초기 CKC에서 통증이 없다면 OCK로 전환)
- 초기 도수운동시 삼각근의 적극적인 운동은 피한다.
- 점진적 견갑골 안정화 운동 실시(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얼음찜질 등으로 급성기 통증 조절)
회전근개파열 수술적치료
- 수술 직후 수동적 관절운동의 조기 회복이 가장 중요하다
- 조기 역동적 어깨관절의 안정성 회복
- 회전근개 근력의 점진적인 회복
- 어깨관절의 운동성과 조직의 치유 사이에 균형을 이루어 시행되어야 한다.
- 회전근개파열 수술적 치료의 근본 목적은 통증의 경감이며 근력의 향상, 기능의 회복, 관절운동범위의 증가 등은 부가적인 목적이다.
- 회전근개파열 수술은 성공적으로 시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도수운동치료로 인하여 관절강직 및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