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관협착증
척추관협착증은 주로 50대 이후에 노화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척추를 구성하고 있는 구조물들이 비후해지거나 증식되어 신경이 지나가는 공간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는 것으로 쉽게 말해 신경의 통로가 좁아지는 질환을 척추관협착증이라 할 수 있다.
척추관협착증의 원인과 증상
척추관협착증의 원인은 노화로 인한 관절이나 인대의 비대로 인해 척추관이 압박되는 것이 원인이며, 걸으면서 다리가 저리거나 허리의 찌르는 통증이 나타나 자주 쉬어야 하고, 허리를 앞으로 구부리거나 앉아서 쉬면 척추관협착증 통증이 완화되는 특징이 있다. 또한 척추관협착증은 하지통증을 동반한 허리 통증이 나타나며 엉덩이와 하지가 시린 느낌이 나타나기도 한다.
+ 척추관협착증의 치료
a. 척추관협착증 보존적치료
안정 및 물리치료, 약물치료, 도수물리치료 등이 있다.
본인에게 맞는 보조기를 착용하거나 장시간 앉은 자세나 걷기, 과도한 운동을 금지하고 허리의 근력을 강화하는 도수물리강화 프로그램을 실시하도록 한다. 또한 약물치료를 시행하여 통증이 감소하지 않을 경우 척추관협착증 수술적 치료를 고려한다.
- 척추관협착증 보존적치료 ▶ 신경감압 성형술 ▶ 신경가지 치료술 ▶ 도수물리강화치료
b. 척추관협착증 내시경디스크제거술
관절내시경 원리를 이용한 디스크수술로 내시경관을 병변부위에 삽입하여 모니터를 통해 직접 보면서 치료하는 최소침습적 척추관협착증 수술방식이다. 탈출한 디스크 수핵을 특수한 수술용 집게를 사용하여 디스크를 제거하고, 레이저를 이용하여 디스크가 튀어나오지 않도록 한다. 이러한 척추관협착증 수술의 장점은 최소침습적 치료로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수술 후 회복이 빠르며 출혈이 없고 입원기간이 짧은 것이 특징이다.
c. 척추관협착증 내시경디스크제거술 특징
1. 특수내시경을 이용하므로 정확한 척추관협착증 수술이 가능하다.
2. 전신마취 없이, 피부만 마취하는 국소마취만 시행한다.
3. 절개가 거의 없어, 출혈이나 감염의 위험이 거의 없다.
4. 척추관협착증 수술 후 흉터가 작다.
5. 수술 시에 신경을 건드리지 않으므로 마비 등의 위험이 없다.
6. 척추관협착증 수술 후, 상처에 의한 신경유착이 거의 없다.
c. 척추관협착증 내시경디스크제거술 특징
-
1. 특수내시경을 이용하므로 정확한 척추관협착증 수술이 가능하다.
2. 전신마취 없이, 피부만 마취하는 국소마취만 시행한다.
3. 절개가 거의 없어, 출혈이나 감염의 위험이 거의 없다.
4. 척추관협착증 수술 후 흉터가 작다.
5. 수술 시에 신경을 건드리지 않으므로 마비 등의 위험이 없다.
6. 척추관협착증 수술 후, 상처에 의한 신경유착이 거의 없다.
d. 척추관협착증 내시경디스크제거술의 적응증
-
1. 뼈에 이상이 없는 추간판탈출증(디스크) 중에서, 병변부위에 내시경이 도달할 수 있는 경우에 적용된다.
2. 나이가 젊은 환자로 다리가 당기고 저림 증상이 심한 경우에 적용된다.
3. 디스크가 완전히 터지지 않은 경우에 적용된다.
4. 디스크가 탈출된 경우에 적용된다.
5. 허리, 목 연성 디스크 환자로 통증이 심하거나 대소변 장애가 있을 경우에 적용된다.
e. 척추관협착증 미세현미경 디스크제거술
미세현미경 디스크 수술은 척추관협착증과 허리디스크 수술이 필요한 환자에게 가장 보편적이고 효과적인 수술 방식이라 할 수 있다. 피부 절개를 최소화하여 병든 디스크를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치료방법으로, 기존의 척추관협착증 수술 방식에 비해 작은 절개를 통해 현미경으로 확대하여 보면서 치료를 하게 된다.
신경을 압박하고 있는 뼈를 긁어내어 신경을 자극하는 압력을 줄여 척추관협찾긍 통증을 제거하고 좁아진 척추관을 넓혀주게 된다. 부분 마취로 고령의 척추관협착증 환자에게도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으며, 최소절개로 출혈이 적고 주변 조직에 대한 손상이 적은 장점이 있다.
f. 척추관협착증 미세현미경 디스크제거술 적응증
g. 척추관협착증 미세현미경 디스크제거술 특징
미세현미경 디스크 제거술은 기존의 척추관협착증 수술과 비교하여 신경손상의 위험이 적으며 회복이 빠르고 수술 성공률이 월등히 높다는 장점이 있다. 미세현미경 디스크 수술은 척추관협착증 또는 허리디스크에 의한 좌골신경통과 요통을 동시에 치료하는 첨단 시술법이다.
a.피부절개가 적다.
-
- 2~3cm 정도의 피부절개만 필요하므로 육안으로 수술 할 때처럼 큰 상처가 생기지 않는다.
b.회복이 빠르다.
-
- 이 수술법은 척추근육의 손상이 적고 출혈이 거의 없어 척추관협착증 수술 후 통증이 별로 없으며 짧은 시간 내에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가능하다.
c.수술시간이 짧다.
-
- 크게 절개하는 기존의 수술에 비해 수술시간이 월등히 짧게 소요된다.
d.수술 성공률이 높다.
-
- 레이저와 현미경을 이용한 정밀 수술이며 뼈조직을 거의 제거하지 않으므로 척추관협착증 수술 후 척추 불안증이 초래되지 않고 기존의 수술에 비해 월등히 성공률이 높다.
h. 척추관협착증 미세현미경 신경감압술
미세현미경 신경감압술은 특수 현미경을 이용하여 협착이 된 부위를 직접 보며 눌리거나 좁혀져 있는 신경관을 넓혀주는 수술법이다. 척추관협착증이나 요추간판탈출증 증상 등에 효과적이며 미세현미경 신경감압술로 인해 허리 통증에서 벗어난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i. 척추관협착증 미세현미경 신경감압술 특징
절개가 거의 없는 최소절개 척추관협착증 수술이다.
수술시에 주변 근육을 포함한 조직의 손상이 거의 없다.
최소절개로 출혈이 거의 없다.
수술 후 통증 완화가 빠르다.
회복이 빠르다.
고령의 환자에게도 부담이 없다.